홍종선 (고려대학교). 1999. 현대 국어 연구를 위한 언어 자료 (Basic research materials of Moderne Korean). Language Information. Volume 3. 87-144.

 

 

현대 국어를 충실하게 연구하기 위해서는 현대 국어의 폭넓은 언어 자료가 필요하다. 근대 개화기로부터 시작하는 현대 국어도 벌써 100여 년을 지내오면서 언어 내용에 어느 정도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당시의 언어 자료가 반드시 필요하나, 현대 국어에서도 오늘날 제대로 전하지 못하는 언어 자료들이 적지 않다. 개화기 시대는 물론 일제 강점기 때의 문헌들도 충분하지 못하며, 특히 음성 자료는 현재 전하는 것은 매우 희귀한 실정이다.

오늘날엔 대량으로 언어 자료가 쏟아져 나오므로 자료 부족으로 언어 연구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다. 음성 언어의 녹음 형태도 다양하고, 문헌 종류도 각종 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하여 대규모의 언어 말모둠(코퍼스)을 구축함으로써 언어 자료의 전산적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는 앞으로 언어 연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고에서는 현대 국어를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1차적 언어 자료를 정리하였다. 현재 전해지는 문헌 자료의 목록을 주로 살피었고, 근래 영인본 등으로 다시 발간된 경우에는 이를 언급하여 이용에 편의를 고려하였다. 광복 이후는 그래도 비교적 언어 자료가 많은 편이어서 본고에서의 고찰은 광복 이전에 좀더 비중을 두었다. 포괄하는 내용이 워낙 광범위하여 각 시대별 자료들의 언어학적 평가 등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