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우 (청주교육대학교). 2000. 중등학교 영어과 평가 개혁의 방향 (Directions of test reform in the secondary English education). Language Information. Volume 4. 5-26.

 

 

  본 연구는 평가의 결과가 중등학교 영어교육이 교육부에서 정한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현재 널리 시행되고 있는 다지선다형 평가방식의 한계점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과과정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평가로부터 학생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다지선다형 평가는 학생들의 능력의 순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학생들의 영어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급 단위에서는 수행평가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과, 중등학생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항 반응 이론을 이용한 다지선다형 평가를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